|  로그인  |  운영비 관리  |  교육사랑 소개  | 
- 교육사랑을 열면서
- 운영위원 소개
- 교육사랑 사진방
- 무슨 꽃일까요?
- 필진 신청하기
- 산애(愛) 산애(愛) 가는 길
- 자유 게시판
- 운영자 토론방
- 맛비게이션
- 문화살롱
  홈 > 교육사랑 커뮤니티 > 자유게시판
2024년 7월 산행 안내 (장산, 시명산, 삼포, 덕유산, 아홉산, 밀양, 미륵산, 군지산, 재약산, 금정산, 범어사, 대운산, 시민공원, 뱀사골, 구덕산, 성지곡, 범어사)
진달래와 철쭉의 구별법
2019-04-22(월) 11:02:20, 103940


봄철 근교산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진달래와 철쭉은 구별이 쉬운 편이지만 그래도 진달래(참꽃 - 독성이 없어 먹을 수 있음)철쭉(개꽃 - 독성이 있어 먹을 수 없음)을 구별하지 못해 철쭉꽃을 따먹고 복통을 일으켜 병원을 찾는 숫자가 해마다 약 2만 명에 이른다고 하니 일반인들이 특별히 구별이 어려운 산철쭉과 영산홍까지 구별하기란 쉬운 일이 아닌 것 같아서 이곳 저곳에서 귀동냥과 눈동냥을 하여 제가 구별하고 있는 방법을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.

진달래는 초봄 잎 없이 꽃만 먼저 피고 지기 때문에 잎과 꽃이 함께 피는 철쭉과는 쉽게 구별이 가능합니다. 그리고 진달래꽃이 떨어지자마자 연달아 핀다고 `연달래`라고도 불리는 철쭉은 꽃색깔(연분홍)이 다르고 잎 모양도 둥근주걱형 잎이 돌려나기하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구분이 되는 편입니다.

그러나 정원수로 개발되어 우리 주변 정원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산철쭉과 영산홍(왜철쭉)은 전문가들도 구분이 어렵다고 말하고 있습니다.

그런데 그동안의 개인적 제 경험에 의하면 꽃을 보기 좋아하는 일본사람들이 개발한 영산홍은 잎의 크기를 작게 만들어 꽃이 돋보일 수 있도록 개발하였기에 멀리서 보아도 꽃만 눈에 확 뜨이는 특성을 가졌습니다.

그리고 가까이 가서 보면 수술의 숫자가 철쭉에 비해서 작은 편이므로 저는 이렇게 구별하여 그 이름을 불러주고 있답니다.
로그인을 하셔야 코멘트(덧글)을 쓰실 수 있습니다.
이전글 : <새책> 『대피소의 문학 ― 구조 요청의 동역학』 출간! (김대성 지음)
다음글 : 세월은 쉬어가지 않는다.
     
교육사랑(edulove.info) - 대한민국 교육문제를 연구하는 사람들의 모임   /  운영자 토론방   /  EZcrm
교육사랑 후원계좌 : 산업은행 020-3810-8930-780 (예금주 : 최영도) / 운영비관리 / 회원탈퇴코너
Copyright (C) 2006-2024edulove.info. All Rights Reserved.  (문의 : q114084@naver.com, 010-5524-4084)
top